Korea in Brief
Attractions
Korean Cuisine
Art & Craft
Big Event
Theme Tour
Who's Being Talked About?
Education
Neighborhoods
This Day in History
Tourist Information
Embassies
Incheon Int'l Airport
Gimpo Int'l Airport
Korea City Air Terminal
Communication
Airlines
Foreign Tourist Bureau
Subway Map of Seoul
This Month Seoul in Breif Specific Maps of Seoul
Where to Stay What to Eat What to Do What to See What to Buy What to Know
 Home >> Theme Tour >> Ministry religion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전동성당


전동성당(사적 제 288호)은 비잔틴 양식과 로마네스크 양식을 절충한 건물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으로 손꼽힌다. 전동성당은 한국 천주교회 최초의 순교자인 윤지충과 권상연이 1791년 신해박해 때에 처형당한 풍남문(豊南門)이 있던 바로 그 자리에 세워진 성당으로,   순교지를 보존하고 있는 신앙의 요람이다.

전주 중앙 성당이 세워지기 전까지 전주교구 주교좌 성당이었던 전동성당은 초대 주임인 보두네 (Francois Xavier Baudounet, 1859~1915년) 신부가 1907년에 착공해 1914년에 완공한 성당이다. 처형지인 풍남문 성벽을 헐어 낸 돌로 성당 주춧돌을 세웠고, 벽돌은 당시 공사를 담당한 중국인 기술자들이 직접 구워 낸 것을 사용했다고 한다. 건립 당시 호남의 서양식 건물로는 제일 높고 화려한 것이었고 서울의 명동성당을 빼고는 전국에서 제일 큰 규모의 훌륭하고 우아한 성당의 위용을 갖추게 되었다.
   
호남 최초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서양식 건물로 국가 지정 기념물 제288호로 지정돼 있는 전동성당은 순교지를 알리는 머릿돌과 순교자 권상연과 윤지충, 유중철·이순이 동정 부부를 채색화한 스테인드글라스가 눈길을 끈다. 순결을 상징하는 흰 대리석으로 조각된 유항검과 동정 부부 기념상, 그리고 한국 최초의 순교자 윤지충(바오로)과 권상연(야고보)의 기념동상도 볼 수 있다.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1가 200-1
찾아가는 길 전북 도청에서 남쪽으로300m 지점이 풍남문이 있는 로터리이다. 로터리 동쪽 지척에 있는 사거리 한쪽에 전동 성당이 있다.
문의 063-281-2553, 063-281-2554



 
Copyright ⓒ 2001 What's On Commun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Write to Us post@whatson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