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in Brief
Attractions
Korean Cuisine
Art & Craft
Big Event
Theme Tour
Who's Being Talked About?
Education
Neighborhoods
This Day in History
Tourist Information
Embassies
Incheon Int'l Airport
Gimpo Int'l Airport
Korea City Air Terminal
Communication
Airlines
Foreign Tourist Bureau
Subway Map of Seoul
This Month Seoul in Breif Specific Maps of Seoul
Where to Stay What to Eat What to Do What to See What to Buy What to Know
 Home >> Theme Tour >> Traditional performance

안동의 가면놀이 '하회 별신굿 탈놀이' 공연


가면극의 일종인 ‘하회 별신굿 탈놀이’는 경상북도 안동군 풍천면 하회리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의 건강과 집안의 평화를 위해 신에게 기도하는 행사가 끝난 후에 펼쳐진 가면극이다. 이 극은 약 500년 전부터 이어져 왔다. 이는 한국 가면극의 최고의 형태를 보여주며, 사용되는 가면도 가장 우수품인 것이 특색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에 사용한 가면은 오리나무로 제작된 가면인데 ‘탈’이라 불린다. ‘하회탈’은 원래 14개였으나 그 중에서 3개가 분실되고 현재 11개만 남아 나라의 보물 제 121호로 지정되었다. ‘하회탈’의 특징은 형체가 살아 있는 것 같은 사실적인 아름다움이 뛰어나 가면의 고정된 얼굴에서도 인간의 기쁘고 즐거운 감정 표현과 화가 나고 비통한 표정의 변화를 다양하게 전달한다.

이 가면들은 세계적인 걸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11개의 가면 중 3개의 가면은 턱을 분리시켜 대화를 할 때 입 모양이 자연스럽게 열리고 닫힐 수 있도록 제작되어 감정 표현이 더욱더 풍부하게 전달된다. 이 가면놀이는 1980년 11월 국가 지정 중요 무형문화재 제 69호로 지정되어 전승되고 있다.

이 가면놀이는 한국의 전통놀이를 관람하기 원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많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안내책자를 공연장에서 천 원에 구입하여 관람한다면 더욱 더 ‘하회 별신굿 탈놀이’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장소 안동 하회마을 전수회관
찾아가는 길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나온 뒤 서울 기차역에서 서울∼안동행 기차를 이용.
공연 시간 일요일 15:00∼16:00
관람료 무료
문의 051-853-2288



 
Copyright ⓒ 2001 What's On Commun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Write to Us post@whatson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