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in Brief
Attractions
Korean Cuisine
Art & Craft
Big Event
Theme Tour
Who's Being Talked About?
Education
Neighborhoods
This Day in History
Tourist Information
Embassies
Incheon Int'l Airport
Gimpo Int'l Airport
Korea City Air Terminal
Communication
Airlines
Foreign Tourist Bureau
Subway Map of Seoul
This Month Seoul in Breif Specific Maps of Seoul
Where to Stay What to Eat What to Do What to See What to Buy What to Know
 Home >> Who's Being Talked About? >> Person of culture in this month

한국인의 재발견, 이 달의 문화인물


한국에 머무는 동안, 그 달 한국의 문화인물이 누구인지 살펴 보라. 어쩌면 당신은, 그 동안 알지 못했던, 아름다운 삶을 살다간 사람을 새롭게 만나게 될지도 모르니. 그것은 한국을 알고 느끼는 또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할 것이다.

문화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이 달의 문화인물’ 행사는 한국인 재발견 운동의 일환으로, 1990년 7월부터 매월 ‘이 달의 문화인물’을 선정하고 각종 선양사업을 펼쳐, 선현들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고 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즉 이것은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한 역사적 인물을 재조명하여 국민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심어주고 귀감으로 삼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행사인 것이다.

첫 번째 문화인물은 조선시대(139∼1910) 최고의 서화가로 꼽히는 김정희가 선정되었다. 그 이후 조선시대 최고의 명의사 허준, 한국의 문자인 한글을 만든 조선시대 4대 왕 세종대왕, 임진왜란(1592∼1597에 있었던 일본의 한국 침략 전쟁) 때 해군으로 맹위를 떨친 이순신 등 위인급 인물부터, 화가, 학자, 음악가, 문인 등 각계에서 눈부신 활약을 한 인물들이 지금까지 선정됐다.

현재까지 11년 동안 선정된 문화인물은 대략 130여 명. 이 행사는 문화인물을 선정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정된 인물을 재평가하는 토론회,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그들의 업적과 생을 기리고 있다.




 
Copyright ⓒ 2001 What's On Commun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Write to Us post@whatsonkorea.com.